사용기

CIY Tes84 핫스왑 키보드 사용기 날짜:2024-1-8 12:31:57 조회수:200
작성자 : 작가K
포인트 : 2317
가입일 : 2020-02-14 22:27:56
방문횟수 : 356
글 259개, 댓글 99개
소개 : 철들기를 거부하는 개구쟁이 프로그래머
작성글 보기
쪽지 보내기

Ciy84 키보드는 84키의 핫스왑 커스텀 키보드입니다. Tes84 또는 Tester84라고도 부릅니다. 유선 전용이라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고 충전이니, 모든 변환이니 신경쓸게 없어 간편하기도 합니다. 알리에서 26000원, 쿠팡가로 40000원에 베어본 사서 보유한 스위치와 키캡을 활용할 수 있으니 부담없이 조립하여 원하는 키감으로 써 볼만 합니다. 구성품은 베어본, 풀러, 케이블, 매뉴얼 정도로 딱 필요한 것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 풀러가 양쪽으로 키캡, 스위치용으로 되어 있어 실용적입니다. 기판 위로 흡읍제와 플라스탁 보강판이 보이며 스테빌은 4개 있습니다. 3핀, 5핀 다 쓸 수 있으며 LED가 위쪽에 있어 스위치는 역방향으로 체결합니다.
저는 여기에 크림 실버 스위치를 끼웠습니다. 키감 분명하고 적당한 키압의 리니어라 범용으로 쓸만한 스위치입니다. 스위치 체결은 별 문제없이 부드럽게 잘 됩니다. 다음은 키캡을 끼웁니다.


언제 사 놓은 키캡인지 분명치 않지만 한 셋트 있길레 회색 키캡으로 끼웠습니다. 아마 풀배열 키캡일텐데 전용이 아니다 보니 문제가 좀 있네요. 우선 우Shift 길이에 맞는 키캡이 없어 조금 짧은걸로 끼웠습니다. 우측 편집키는 원래 행과 다른 행에 꽂다 보니 높이가 들쭉날쭉합니다.
또 공백 옆의 조합키 3개도 풀배열보다 좁아 바로 쓸 수는 없습니다. 찾아 보면 1U짜리 조합키캡도 있기는 하나 그러면 또 색상이 안 맞을 거 같아 넘패드의 1, 2, 3키를 꽂았습니다. 포인트 키캡은 해커껀데 사 놓은지 10년 된걸 이제서야 써 봅니다. 미적인 부분이 아쉽지만 사용하는데는 별 문제 없습니다. 후면에는 USB 포트와 잠금 장치가 있습니다.



무선 키보드가 아니므로 전원은 아니며 그냥 잠금 장치입니다. 케이블쪽으로 재껴 두면 모든 키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키보드 위에 서류를 올리거나 할 때 사용하라고 만들어 둔 듯 합니다. 각도 조정은 1단만 되며 오른쪽 발밑에 딥스위치가 있습니다.


요즘은 설정을 소프트웨어로 조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설치하고 연결하는게 번거로우니 그냥 스위치로 되어 있는 것도 간편해 보입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기능을 정리했습니다.
1 - 왼쪽 Win을 Fn으로 전환
2 - Caps와 Ctrl 교체
3 - Win 잠금
4 - 왼쪽 Win을 Menu로 전환
5 - Mac으로 전환
디폴트는 모두 off 상태이며 2번 딥스위치를 바꿔 쓰면 Ctrl 입력이 편하겠네요. Fn 조합은 사진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ASDW에 방향키가 들어 있고 펑션키에는 멀티미디어 키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편집키에는 LED 밝기나 종류 on/off를 선택하는 기능이 간결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전용 키캡이라면 이 기능을 다 표시해 놓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위치를 외워서 써야겠네요.
LED 조명 기능도 남들 갖출만큼은 다 갖추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종류도 다양하고 밝기, 속도, 방향 조절까지 가능해 취향에 맞춰 쓸 수 있겠습니다. 키캡에 따라 투과도가 다르겠지만 제가 끼운 키캡으로도 꽤 예쁘게 나옵니다. 무선이 아니니 늘상 켜 놔도 부담없어 좋네요. 색상도 은은하고 예쁩니다.


84키이면 빠진 건 Ins, ScrLock, Menu인데 이 정도는 사실 없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으며 어차피 Fn 조합으로 다 입력할 수 있습니다. 대신 오른쪽 열이 슬림해져 마우스와의 거리가 2키캡분만큼 짧은 건 장점입니다. 텐키리스에 익숙한 사람은 약간만 연습하면 실무에 아무 불편함 없이 쓸 수 있습니다.
저렴이라고 해서 이것 저것 다 생략한 것은 아니고 보강판과 흡읍재 등은 다 들어가 있어 키감도 꽤 정숙한 편입니다. 물론 키감은 스위치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니 마음에 드는 스위치로 바꿔 끼우면 더 좋아질 여지가 많습니다. 알루미늄 재질이라 단단하고 무게도 720으로 딱 적당합니다.
크기는 310*220으로 베젤이 거의 없어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다만 너무 좁아서 그런지 숫자행과 펑션행의 구분이 없어 약간 답답한 느낌입니다. 공백키캡 상단까지의 높이는 32미리이며 팜레스트없이 쓰기는 불편합니다만 뒷발을 세워 각도를 주면 쓸 수도 있겠습니다.
키를 리맵할 수 있는 설정 소프트웨어는 있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매뉴얼에 안내가 없고 공식 홈페이지에도 없습니다. 구글링을 해 봐도 쓰는 사람은 있는데 프로그램을 어디서 받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딴건 다 괜찮은데 PgUp, PgDn과 Home, End 위치만 조금 조정하고 싶은데 설정 프로그램을 어디다 숨겨 놨는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Ciy84는 저렴한 가격에 핫스왑까지 되고 84개의 넉넉한 키 개수로 실용적으로 쓰기에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스위치 바꿔 쓰는게 취미인 사람에게 부담없이 쓰기 좋은 키보드이며 핫스왑 체험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마음에 드는 키보드를 발견한 거 같아 흡족합니다.


 



돈 못 벌어도 좋다. 즐겁게 살면 된다.
빞븳 異섏쓽룞異쒖옣뻾 룄젴씠룞留뚮궓썑湲 몢젙뿭異쒖옣留뚮궓 異쒖옣留덉궗吏 | 룊깮異쒖옣꺏 | 슜씤異쒖옣留뚮궓 援щ줈異쒖옣꽦씤留덉궗吏 | 꽦궓異쒖옣꽦씤留덉궗吏 | 遺꾨떦異쒖옣留덉궗吏 슜닔룞씠留덉궗吏 궗긽뿭肄쒓구 뒪臾댁궡 紐⑤뜽 媛먯쟾룞留덉궗吏 뵾濡쒗쉶蹂 쇅援뼵땲 源룷異쒖옣븞留 꽌슱윭踰꾩쫰 옄룞李⑤쇱썝 援誘쇳룷꽭 紐⑺룷異쒖옣븞留

媛濡쒖닔湲몄뭅럹 씪씠釉뚯옱뀒겕 옱깮遺뾽 異붿쿇吏묒뿉꽌 遺뾽ok異뺤뻾 異쒓툑由 由ш렇옩 뵫쑜,솚떒 씪洹,옱뀒겕 끂븯슦 닾옄옄 留ㅼ묶쐯3뀈쟻湲댿쐯誘멸뎅 옱뀒겕 醫낅쪟 諛깆씪긽李⑤┝ 遺덇툑 遺꾩쐞湲곗쥕移댄럹 異쒖쁺뾽 諛⑸쾿肄붿씤 紐⑥쓽닾옄bnk罹먰뵾깉쟾솕踰덊샇 遺룞궛 냼븸닾옄 諛⑸쾿,援ъ옱깮洹쇰Т,媛긽 솕룓 醫낅쪟 쓽솗異쒖옣留덉궗吏 슧븸씠 빞룞 젚吏깅 而ъ퀜옖뱶 諛쒗뙣떚 留뚰솕

목록보기 삭제 수정 신고 스크랩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