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사는 이야기

게시판을 유니코드로 다시 작성하려 했으나 실패 날짜:2020-2-10 12:16:42 조회수:61
작성자 : 소엔
포인트 : 1243
가입일 : 2020-02-02 00:09:14
방문횟수 : 54
글 175개, 댓글 34개
소개 : SoEn 운영자입니다.
작성글 보기
쪽지 보내기
혼자 끙끙대며 게시판을 만들다 보니 중요한 결정 사항에 대해 조언해줄 사람이 절실합니다. 방향이라도 대충 잡아 주면 그나마 쉬울텐데 모든 것을 혼자 결정하고 공부해가며 만들어야 하니 시간도 오래 걸리고 삽질에 삽질을 반복할 밖에요.

마침, 후배중에 웹만 전문으로 하는 사장님이 있어 오랜만에 안부도 물을겸 전화를 했습니다. 몇 가지 궁금한 사항을 물어 본 후 유니코드에 대해 물어 봤습니다.

"다른 게시판 보니 다 euc-kr로 되어 있던데 왜 유니코드를 안써?"
"걔들이 너무 오래 되서 그렇죠 뭐"
"그럼 나는 새로 만드니 유니코드로 갈아 엎을까?"
"당근 빳다죠"


이왕 할거면 NB4까지 지원하는 최신 유니코드를 쓰라고 조언해 줬습니다. 이왕 말 나온김에 싹 갈아 엎자 싶어 백업해 두고 처음부터 다시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마침 빼 먹은 필드 몇 개도 더 추가하고요.

그러나 결과는 보기 좋게 실패. MySQL 자체는 유니코드를 지원하지만 처음 설치할 때 지정한 문자셋이 고정이고 DB별로 문자셋을 지정할 수 있지만 설정 파일을 수정한 후 MySQL을 재기동해야 합니다.

문제는 SoEn이 혼자 서버를 쓰는게 아니라 호스팅을 받고 있는데 호스팅 업체가 해 주지 않으면 어쩔 도리가 없다는겁니다. 그래서 PHP도 7.4를 못쓰고 10년이나된 5.2로 되어 있지요. 오래된 거 찾아서 기능 만드느라 참 어려웠습니다.

다음에 나홀로 쓰는 서버를 임대하거나 아니면 아마존에 입주했을 때나 최신 기능을 마음껏 만들어 볼 수 있겠네요. 지금은 어차피 실력도 안되고 시간도 없으니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할 도리밖에 없는 지경입니다.

이번주 작업은 여기까지 하고 남은 작업은 주중에 틈틈이 또는 다음 주말에나 해야겠습니다.

 



개발자의 천국 SoEn

목록보기 삭제 수정 신고 스크랩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