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0에서의 프로젝트 구성

Dangeun 프로젝트는 비주얼 C++ 6.0으로도 컴파일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Dangeun.dsw 파일을 열면 프로젝트가 열리며 비주얼 C++ 7.0과 동일한 옵션을 가진다. 먼저 PCH 설정을 보도록 하자. Project/Settings 명령으로 프로젝트 설정 대화상자를 표시한 후 stdafx.cpp를 선택하고 C/C++ 탭의 Precompiled Headers 카테고리를 보면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Create precompiled header file이 선택되어 있어 stdafx.h 파일로부터 PCH 파일을 만들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CPP 파일은 Use precompiled header file 옵션이 선택되어 있어 이미 만들어진 PCH 파일을 사용한다. 옵션을 적용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7.0의 경우와 효과는 동일하므로 6.0으로 미리 컴파일된 헤더 파일을 사용하려면 이 방식대로 프로젝트를 설정하면 된다. 다음은 General탭을 보도록 하자.

중간 파일과 결과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디버그 버전은 Debug6 폴더로 릴리즈 버전은 Release6 폴더로 지정하였다. 7.0 Debug, Release 폴더를 사용하므로 한 프로젝트를 두 컴파일러가 공유하더라도 중간 파일과 결과 파일은 각각 따로 생성되도록 하였다.

두 컴파일러 중 어떤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Dangeun을 컴파일하고 실습해보는 데는 별 차이가 없으므로 현재 설치되어 있는 컴파일러를 사용하면 된다. 비주얼 C++ 7.0은 소스 편집기의 편의 기능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컴파일 결과 파일이 좀 더 작은 장점이 있지만 느리고 아직 초기 버전이라 약간의 버그가 있다는 점이 단점이다. 개인적으로는 6.0이 더 마음에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