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강좌 소개

이 강좌는 3D 그래픽 라이브러리의 국제 표준인 OpenGL을 소개합니다. 윈도우즈 환경에서 비주얼 C++(또는 Dev C++)로 실습하며 ES는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실습합니다. 초보자를 위해 OpenGL의 기본 구조와 주요 함수를 설명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며 고수준 라이브러리나 고급 그래픽 이론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다루지 않습니다. 강좌에서 작성한 모든 예제는 다음 압축 파일로 제공합니다.


OpenGLExam.zip(850K)


처음 공부하면서 정리 차원에서 쓴 강좌이다 보니 수학적인 이론 설명이 취약하며 고급 그래픽 이론도 다루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부정확한 부분도 있고 빠진 내용도 있습니다. 강좌 내용과 예제들을 100% 신뢰하지 마시고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메일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것은 알지만 그렇다고 완벽해질 때를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OpenGL을 다루는 한글 강좌가 부족하므로 중간본이나마 용기를 내서 게재하였습니다. 부족하나마 이 강좌를 발판으로 깊이 있는 연구를 하여 실무에 활용하시고 더 좋은 강좌가 발표되기를 희망합니다. 이후 시간이 허락하는대로 더 상세하고 정확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강좌 작성일 : 2011년 6월 2일 ~ 7월 11일
초안 강좌 업로드 : 2011년 7월 11일
1차 수정본 업로드(오타 수정) : 2011년 10월 1일

목차

1.OpenGL
1-1.3D 그래픽
1-2.역사
1-3.특징
1-4.개발 환경
1-5.구성
1-6.참고 자료

2.첫번째 예제
2-1.콘솔 프로젝트
2-2.윈도우 프로젝트
2-3.Dev-C++
2-4.첫번째 예제 분석
2-5.배포 예제

3.OpenGL의 기초
3-1.기본 타입
3-2.OpenGL의 함수 형식
3-3.색상 변경
3-4.상태 머신
3-5.버전 조사

4.기본 도형
4-1.점
4-2.선
4-3.삼각형
4-4.사각형
4-5.다각형
4-6.블랜딩
4-7.안티 알리아싱

5.GLUT
5-1.GLUT
5-2.입력 처리
5-3.팝업 메뉴
5-4.애니메이션
5-5.Win32 OpenGL 예제

6.입체 도형
6-1.3차원 좌표
6-2.깊이 테스트
6-3.와인딩 모드
6-4.폴리곤 모드
6-5.에지 플래그
6-6.3차원 물체

7.버텍스 배열
7-1.버텍스 배열
7-2.배열 인덱스
7-3.색상 배열
7-4.출력 목록

8.변환
8-1.변환 과정
8-2.관측 변환
8-3.모델링 변환
8-4.투영
8-5.뷰포트 변환
8-6.행렬
8-7.출력 영역의 제한

9.조명
9-1.조명
9-2.조명 모델
9-3.재질
9-4.법선

10.텍스처
10-1.비트맵
10-2.픽셀맵
10-3.폴리곤 스티플
10-4.텍스처 맵핑
10-5.텍스처 맵핑 옵션

11.OpenGL ES
11-1.축소된 서브셋
11-2.안드로이드의 그래픽 지원
11-3.입체 도형
11-4.텍스처
11-5.조명

12.쉐이더
강좌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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