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의 구조

그래프 하나를 그리려면 여러 개의 값이 모여 시리즈를 구성해야 한다. 여러 개의 시리즈를 하나의 에리어에 같이 그릴 수 있고 차트 컨트롤은 에리어 여러 개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식이다 보니 차트를 구성하는 모든 것은 컬렉션이다. 차트 컨트롤을 선택해 놓고 속성창을 범주별로 나열해 보면 다섯 개의 컬렉션이 있다.

이 컬렉션을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차트의 모양과 기능이 결정된다. 각 컬렉션이 차트에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지 보자.

Chart 컨트롤 전체 영역 chart picture라고 하며 이 안에 여러 개의 Area, legend, title이 배치된다. Area안에는 데이터 컬렉션인 시리즈와 그리드, , 틱 마크, 레이블 등이 배치된다. Area는 가장 자리의 축과 중앙의 Plot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Plot 영역 안에 시리즈를 그래픽 형태로 표시한 그래프와 그리드가 출력되고 그 바깥에 X, Y 축과 틱 마크, 축 타이틀, 레이블 등이 표시된다. 축은 Area에 소속된 Axes 컬렉션이며 상하 X2, 좌우 Y2개로 구성된다. 디폴트로 X축은 아래쪽만 표시되어 있고 Y축은 왼쪽만 표시되어 있다.

차트를 구성하는 모든 것은 컬렉션이며 컬렉션끼리 서로 소속되고 연결되는 식이다. 차트 안에 여러 개의 에리어가 있고 에리어안에 여러 개의 시리즈가 있으며 시리즈 안에 또 여러 개의 값이 저장된다. 이 구조에 익숙해져야 원하는 요소를 신속,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