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Chart는 닷넷으로 구현된 차트 컨트롤이며 흔히 MSChart라고 부른다. 정보를 축약해 보여 주어야 하는 사무용 프로그램에서 주로 많이 사용한다. 경쟁 제품으로는 InfragisticsUltraChartDevExpressDevExtream 차트 컨트롤이 있으며 디자인이 훨씬 예쁘지만 유료 제품이다.

Chart는 디자인이 소박한 편이지만 닷넷에 기본 포함되어 있는 컨트롤이어서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고 추가 설치도 필요 없어 간편하다. 비주얼 스튜디오만 설치하면 바로 쓸 수 있다. 이 강좌는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한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컨트롤 자체는 10여전째 업그레이드가 없어 비주얼 스튜디오의 거의 모든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래픽 환경의 WinForm 프로젝트에 바로 활용할 수 있고 ASP.NET에서도 쓸 수 있어 웹도 지원한다. 여기서는 편의상 WinForm에서 주로 실습하되 ASP.NET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별반 다르지 않다.

너무 오래된 컨트롤이다 보니 문서가 좀 부족한데 다음 주소에 간단한 자습서가 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의 문서이며 구글링을 통해서는 찾기 힘든 링크여서 주소를 일일이 치고 들어가는 수밖에 없다.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0/dd489238(v=vs.100)

 

상단 메시지에 더 이상 관리하지는 않는 문서라고 되어 있다. 최신 버전에 자습서는 없지만 레퍼런스는 존재한다. Chart 컨트롤 이름으로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windows.forms.datavisualization.charting.chart?view=netframework-4.8

 

객체 지향 라이브러리는 레퍼런스가 필수이므로 즐겨 찾기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참고해야 한다. 친절하게 잘 만들어진 차트 샘플도 있다.

여러 가지 차트 샘플과 간략한 소스, 설명이 잘 정리되어 있다. 이렇게 잘 만든 샘플이 있지만 MS의 공식 사이트에서는 더 이상 찾을 수 없으며 개인 블로그를 뒤져야 겨우 저장된 사본을 찾을 수 있다. MS가 문서 하나는 끝내주게 잘 만들고 정리하는 편인데 Chart에 대한 지원은 좀 박한 편이다.

그래서 눈코뜰새없이 바쁜 시간을 쪼개 밤잠을 줄여 가며 이 강좌를 집필했다. 레퍼런스는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모든 주제를 일일이 나열하기보다는 구조와 방법 위주로 컨트롤 활용법을 소개하기로 한다. 항상 프로젝트를 우선 수행해야 하는 개발자 신분이다 보니 문장을 잘 가드듬거나 그림을 예쁘게 그릴 시간이 충분치 않음을 양해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