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문법

제 1 장 프로그래밍 입문
1-1.프로그래머
  가.프로그램
  나.프로그래머
  다.언어
1-2.C/C++언어 소개
  가.C/C++의 역사
  나.C++의 등장
  다.C/C++의 장점
  라.학습의 순서
1-3.개발툴
  가.컴파일러
  나.컴파일러의 종류
1-4.실습 준비
  가.비주얼 C++
  나.터보 C
  다.gcc
  라.실습 준비
  마.도움말 설치

제 2 장 첫 번째 예제
2-1.각 툴별 예제 작성법
  가.비주얼 C++ 7.0
  나.비주얼 C++ 6.0
  다.TC20
  라.Dev-C++
  마.에러에 대한 대처
2-2.First 예제
  가.First 분석
  나.프로젝트
2-3.예제 실습
  가.삼각형 그리기
  나.숫자 맞추기 게임
2-4.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가.구성 요소
  나.프로그램의 구조

제 3 장 변수
3-1.변수
  가.변수의 정의
  나.변수의 종류
  다.변수의 선언
3-2.입출력
  가.printf
  나.scanf
  다.그외의 입출력 함수들
3-3.정수형
  가.정의
  나.정수형의 길이
  다.정수형 상수
3-4.실수형
  가.종류
  나.실수형 상수
3-5.문자형
  가.문자
  나.확장열
  다.문자열
  라.3중 문자
3-6.열거형
  가.정의
  나.태그
3-7.유도형의 소개
  가.배열
  나.구조체
  다.포인터
  라.사용자 정의형
  마.논리형

제 4 장 제어문
4-1.조건문
  가.if문
  나.블록 구조
  다.else
  라.if문 연습
4-2.for 반복문
  가.for문
  나.문자 움직이기
  다.무한 루프
  라.다중 루프
  마.for문 실습
4-3.while 반복문
  가.while
  나.제어문 비교
  다.반복문 실습
4-4.switch문
  가.다중 선택
  나.# 움직이기
  다.switch 실습
4-5.그 외의 제어문
  가.goto
  나.break
  다.continue

제 5 장 연산자
5-1.산술 연산자
  가.연산자의 종류
  나.산술 연산자
  다.대입 연산자
  라.증감 연산자
  마.복잡한 수식
5-2.논리 연산자
  가.관계 연산자
  나.논리 연산자
  다.비트 연산자
  라.쉬프트 연산자
  마.쉬프트 연산과 곱셈
  바.회전 연산
5-3.기타 연산자
  가.삼항 조건 연산자
  나.쉼표 연산자
  다.sizeof 연산자
  라.캐스트 연산자
5-4.연산 규칙
  가.연산 순위
  나.결합 순서
  다.산술 변환
  라.구구단 예제

제 6 장 함수
6-1.함수의 구성 원리
  가.함수의 정의
  나.함수
  다.인수
  라.return
  마.void형 함수
  바.함수의 다른 이름
6-2.헤더 파일
  가.함수의 원형
  나.원형의 형식
  다.헤더 파일
  라.모듈
  마.함수 제작
6-3.함수 호출 방식
  가.값 호출
  나.참조 호출
  다.출력용 인수
  라.C++의 참조 호출
6-4.전처리기
  가.#include
  나.#define
  다.매크로 함수
  라.Turboc.h
  마.C 프로그램의 구조

제 7 장 기억 부류
7-1.지역 변수
  가.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
  나.지역 변수의 장점
  다.외부 변수
7-2.정적 변수
  가.정적 변수
  나.레지스터 변수
  다.정적 함수
7-3.통용범위
  가.통용 범위 규칙
  나.블록 범위
  다.선언과 정의
  라.설계 원칙

제 8 장 표준 함수
8-1.수학 함수
  가.표준 함수
  나.삼각 함수
  다.지수 함수
  라.정수화 함수
  마.절대값 함수
8-2.난수 함수
  가.표준 난수 함수
  나.난수의 생성
8-3.시간 함수
  가.time
  나.시간 구조체
  다.기타 시간 함수

제 9장 배열
9-1.배열
  가.배열의 정의
  나.배열의 특징
  다.다차원 배열
  라.배열명
9-2.배열 초기화
  가.쓰레기값
  나.1차 배열 초기화
  다.초기식
  라.2차 배열 초기화
9-3.배열의 활용
  가.불규칙한 정보의 저장
  나.재사용할 정보 저장
  다.작업 결과 저장
  라.룩업 테이블
  마.미리 계산된 값
9-4.소코반
  가.게임 소개
  나.분석


제 10장 포인터
10-1.포인터 연산
  가.T형 포인터
  나.포인터의 타입
  다.포인터 연산
  라.*ptr++
  10-2.void형 포인터
  가.void형
  나.void형 포인터의 활용
  다.NULL 포인터
10-3.동적 메모리 할당
  가.할당의 필요성
  나.메모리 관리 원칙
  다.할당 및 해제
  라.재할당
10-4.이중 포인터
  가.이중 포인터
  나.main 함수의 인수
  다.동적 문자열 배열
  라.void 이중 포인터

제 11 장 배열과 포인터
11-1.첨자 연산
  가.배열의 내부적 처리
  나.[ ] 연산자
11-2.포인터 배열
  가.정의
  나.포인터 배열의 활용
  다.포인터와 배열
11-3.배열 포인터
  가.배열 포인터
  나.배열 인수
  다.배열 인수 표기법
  라.이차 배열 인수
  마.이차 배열 할당
  바.&ar
11-4.배열과 문자열
  가.문자열 상수
  나.문자 배열 초기화
  다.문자형 포인터
  라.문자열 배열

제 12 장 문자열 함수
12-1.문자열 함수
  가.문자열 복사
  나.문자열 연결
  다.문자열 비교
  라.문자열 검색
  마.문자열 변환
  바.문자 관리 함수
  사.메모리 관리 함수
12-2.수치와 문자열
  가.정수와 문자열
  나.실수와 문자열
  다.sprintf
12-3.문자열 연습
  가.표준 함수 구현
  나.확장 함수 작성

제 13 장 구조체
13-1.구조체
  가.정의
  나.구조체 태그
13-2.멤버의 참조
  가.멤버 연산자
  나.포인터 멤버 연산자
  다.구조체 배열
  라.중첩 구조체
13-3.구조체의 초기화
  가.초기화
  나.구조체 대입
  다.깊은 복사
  라.Quiz 게임
  13-4.비트 구조체
  가.정의
  나.활용
13-5.공용체
  가.정의
  나.이름없는 공용체



이 강좌의 저작권은 SoEnLab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