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다.gcc

gcc는 유닉스용 공개 컴파일러이며 C/C++ 뿐만 아니라 Ada, Pascal, Java 등의 언어도 컴파일할 수 있다. C/C++ 표준을 가장 잘 준수하는 컴파일러로 알려져 있으며 최적화 성능도 훌륭해서 전문 개발자들이 즐겨 사용한다. 그러나 gcc는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하지 않으며 명령행 방식만 제공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쓸 수 있는 만만한 컴파일러는 아니다. 일일이 명령행을 통해 컴파일할 소스를 일러 주거나 아니면 make 파일을 작성해야 하므로 쓰기에 무척 번거로운 단점이 있다.

gcc는 컴파일러일 뿐이므로 이 컴파일러로 윈도우즈용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할 수는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Mingw(Minimalist GNU for Windows)라는 윈도우즈용 헤더 파일, 라이브러의 집합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또한 gcc 자체에는 비주얼 C++ 같은 편집기나 통합 디버거도 없어서 여러 모로 불편하다.

그래서 gcc와 Mingw를 포함하여 통합 개발 환경을 구현한 무료 컴파일러들이 많이 개발되어 배포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Dev-C++이다. 이 컴파일러는 다음 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bloodshed.net/devcpp.html

 

컴파일러, 디버거, 헤더 파일 등을 완전히 포함한 버전(12M)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비주얼 C++ 같은 통합 개발 환경에서 C/C++ 학습을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참조한 버전은 4.9.8.0이며 이 버전에는 gcc 3.2 버전과 GDB 5.1이 포함되어 있다. 물론 꾸준히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므로 여러분들이 이 책을 읽을 때는 더 최신 버전이 존재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받은 devcpp4980.exe를 실행하면 바로 설치된다. 설치 안내 메시지, 라이센스 동의 대화상자 등이 나타나며 설치 목록 대화상자에서 디폴트로 주어진 모든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누르면 설치할 폴더를 묻는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폴더는 C:\Dev-Cpp이며 필요할 경우 변경할 수 있다.

Install 버튼을 누르면 파일 복사가 시작되며 잠시 후 설치가 완료된다. 이후 C:\Dev-Cpp 디렉토리의 devcpp.exe를 실행하면 통합 개발 환경에서 개발을 할 수 있다.